2장
* 해당 글은 "이것이 자바다 신용권의 Java 프로그래밍 정복"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으며
책의 모든 목차를 다루는 것은 아니기에 내용중에 목차에서 빠진 부분도 있다는점 참고바랍니다.
2장 목차
- 2.1 변수
- 2.2 데이터 타입
- 2.3 타입 변환
2.1 변수
2.1.1 변수란?
변수(Variable)란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다.
변수에는 다양한 타입의 값을 저장할 수 없고, 한가지 타입의 값만 저장할 수 있다.
2.1.2 변수의 선언
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변수를 선언해야한다.
당연한 얘기처럼 들리지만 중요한 부분이다.
변수 이름은 자바 언어에서 정한 명명 규칙(naming convention)을 따라야하는데
필수적인것과 관례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.
( 참고로 변수 이름을 선언할 때 문자 수(길이)의 제한은 없다 )
필수
- 첫 번째 글자는 문자이거나 '$','_' 이어야 하고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( ex : bang, $bang, _bang)
- 영어 대소문자가 구분된다. ( ex : bang 과 bAng 는 다른 변수 )
관례
- 첫 문자는 영어 소문자로 시작하되, 다른 단어가 붙을 경우 첫 문자를 대문자로 한다. ( ex : bangFirstName )
- 자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. (아래 사진 참고)

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것처럼 변수 이름을 선언할때 문자 수의 제한은 없으니 변수가 어떤 값을 저장하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의미 있는 변수 이름을 지어주는 것이 좋다. ( 그리고 가급적이면 한글대신 영어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. )
2.2 데이터 타입
2.2.1 기본( 원시 : primitive ) 타입
정수 타입
- byte - 1 byte
- char - 2 byte
- short - 2 byte
- int - 4 byte
- long - 8 byte
실수 타입
- float - 4 byte
- double - 8 byte
논리
- boolean - 1 byte
* float는 4byte크기이지만 int나 long 보다 표현할 수 있는 값의 범위가 더 크다.